본문 바로가기

야무지게 건강하게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 방법 / 간헐적 단식의 효과와 부작용을 알아봅시다.


다이어트가 필요해!



안녕하세요! eatgirl 입니다~ ^^

요즘 제가 열심히 하고 있는 다이어트가 있어요. 그것은 바로 간헐적 단식입니다. 

간헐적 단식은 예전에 sbs스페셜에 방영되어 한창 화제가 됐었던 다이어트 방식이죠. 

저도 쇼파위에 누워서 아이스크림 먹으며 그 프로그램을 보다가 "아 이거다!" 싶더라구요. ㅎㅎㅎㅎ


단식시간 이외에는 먹고 싶은 음식을 마음껏 먹을 수 있다는 것이 간헐적 단식의 가장 큰 매력이지요. 굶으면서 다이어트를 어떻게 하나요. 전 못해먹겠더라구요 ㅋㅋ


칼로리 계산하고 소식하고 운동하고 등등... 간헐적 단식은 기존의 다이어트 방식과는 확연히 다릅니다.

아무래도 저같은 귀차니즘 환자에게는 딱 좋은 방법인것 같아요.

그럼 오늘은 간헐적 단식 방법과 효과,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 고고-






간헐적 단식 하는 방법



단식이라고 해서 무턱대고 굶는 것은 아닙니다.

간헐적 단식 방법으로는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16 : 8 방법 

하루는 24시간이지요.
그 중 16시간은 공복을 유지하고, 나머지 8시간 중에 식사를 하는 방법입니다.

16시간 단식을 하는 것이지만 자는 시간을 포함하면 실제 단식시간은 얼마 안됩니다.

예를 들어, 낮 12시부터 오후 8시까지 자유롭게 먹고 
오후 8시부터 다음날 낮 12시까지는 공복을 유지합니다. 
아침을 건너뛰면 자연스럽게 간헐적 단식이 되는 것이지요.

하루 두끼를 먹건 다섯끼를 먹건 상관 없이 16:8 규칙은 꼭 지켜야 합니다.
여기서 16시간 단식 시에는 물이외에 어떤 것도 드시면 안됩니다. 



 2. 5 : 2 방법 

일주일 중 5일은 평소대로 먹고 2일은 단식을 합니다.

예를 들어, 월요일과 목요일을 단식일로 지정해서 이 날은 저녁만 먹는 것입니다.
전날 저녁을 먹었으니 단식일날 저녁을 먹으면 하루동안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지요.

1일1식 다이어트와 비슷한 것 같지만 일주일에 이틀만 이렇게 생활하면 되니 
1일1식 다이어트보다 부담이 덜하고 꾸준히 하기 좋습니다.


간헐적 단식 효과


간헐적 단식을 하면 성장에 관여하는 IGF-1 호르몬이 감소되어 손상된 세포를 치료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공복시에 세포가 재생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사람처럼 과식을 하는 동물도 없다고 하지요? 현대인이 병에 많이 걸리는 이유 중 하나도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이렇게 규칙적으로 단식을 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이러한 단식의 효과로는 체중감량, 독소배출, 피부 트러블 개선, 면역력 강화, 신진대사 활성화 등이 있다고 하네요. 






간헐적 단식 부작용



간헐적 단식이 유행하면서 위험성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과식, 폭식의 위험입니다. 단식 후에는 폭식을 하게 된다는 것인데요, 규칙적인 식습관을 하면 실제로 크게 폭식하는 경우는 없다고 합니다. 제 경우에도 처음엔 유혹이 조금 있었지만 익숙해지니 괜찮아 지더라구요.





또 다른 간헐적단식의 위험성으로는 영양학적 측면에 있습니다.

아무래도 단식을 하게 되면 걱정이 될만한 문제이지요. 이럴 경우 단식 시간 외에는 음식을 섭취할 때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간헐적단식이 성장에 해가 될 수도 있다니 청소년들은 주의해야겠습니다. 학생때는 많이 먹어도 대학가면 다 빠진다고 엄마가 그러셨어요. 그러니 학생들은 밥을 잘먹도록 합시다. (엄마 미워)








저는 요즘 16 : 8 방식으로 간헐적 단식을 하고 있는데 

며칠 하다보니 습관이 되서 그런지 배고픈 것도 견딜만 하더군요.

몸도 가벼워진 기분이고 무리하지 않고 다이어트를 할 수 있어서 좋네요.

며칠 전부터는 소라언니 비디오를 다시 꺼네 보면서 따라하고 있습니다. ㅋ

아무래도 운동을 함께 하면 효과가 훨씬 크니까요.




평소 운동할 시간이 없으신 분들, 먹고 싶은 건 먹으면서 

체중을 감량하고 싶으신 분들은 간헐적 단식에 한 번 도전해 보세요.  


올 여름엔 비키니 입어야죠! ㅋㅋ





2015/03/16 - 슈퍼푸드 녹차의 효능 및 부작용을 알아봅시다.


2015/03/04 - 눈밑떨림 증상,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있는 이 음식 섭취하세요!


2015/03/02 - [은단] 금연 결심하신 아버지를 위한 선물! 은단의 효과와 부작용, 은단 파는곳을 알아봅시다~


2015/03/01 - 코스트코 렌틸콩 - 몸에 좋은 렌틸콩의 효능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