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

내 블로그 저작권 스스로 지키기. 저작권에 관심을 가집시다.


내 글이 도용되고있다!


블로그 활동을 한지 이제 일년이 조금 넘었습니다.

저와 잍걸이 운영하는 이 블로그는 일상을 기록하거나 혼자 알기 아까운 정보들을 공유하는 지극히 평범한 블로그 입니다. 하루하루의 경험과 즐거웠던 시간들을 기록해둔 온전히 개인적인 블로그죠.


이런 보잘것 없는 블로그를 찾아와 글을 읽어주시고 도움이 되었다고 덧글을 남겨주시는 분들 덕분에 감사한 마음으로 즐겁게 블로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들어 참 반갑지 않은 일들을 많이 당하고 있습니다. 


허락을 받지도 않고 사진과 글을 맘대로 퍼가는 경우가 수없이 많습니다. 그나마 출처라도 남겨주는 경우는 양반입니다.


얼마전엔 사진속에 박아둔 서명을 일일이 지우고 자신의 것처럼 사용한 비양심적인 블로거를 신고한 일도 있었습니다. 2015/02/25 - 블로그 사진 도용, 포스팅 표절 당하다!! 네이버 저작권 보호센터에 신고하는 방법 알아보기


저작권_도용_금지



왜 이러는 걸까요?



그리고 이젠 RSS피드를 무단으로 수집해 배포하는 사이트에게도 당했습니다. 블로그 유입경로에 못보던 주소가 찍혀있길래 들어가보니 남들이 정성들여 작성한 포스팅들을 무단으로 수집해놓은 사이트였습니다. 그 사이트의 순수한 저작물은 하나도 없이 남의 글로만 채워놓은 것입니다.


난 허락한적 없는데 왜 맘대로 자신의 사이트에 내 창작물을 게시하는거죠?

출처 한줄 적어놓는것으로 아무 문제 없다고 생각하는걸까요? 그렇게 남의 글들을 모아 자신의 사이트에 트래픽을 유도하고 이익을 발생시키는 행위는 분명 옳지못한 행위 아닌가요? 


검색을 해보니 벌써 제 블로그에서 수십개의 글을 무단으로 긁어가 게시하고 있는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검색사이트에서 원본글의 순위를 하락시키켜 블로그 유입자수를 줄어들게 만드는 직접적 피해를 가져다 줍니다. 



게시글_도용_저작권_검색결과



얼마전에 포스팅한 글의 키워드를 구글에서 검색해보니 원본글의 출처인 본 '야무지게 놀고먹자' 블로그가 아닌 무단수집 사이트가 먼저 검색 결과에 나타납니다. 똑같은 제목에 똑같은 내용입니다.

저 사이트에서 제 글을 긁어가 게시 하지 않았다면 저 위치에 제 블로그가 위치할 수도 있었겠지요?

저 글을 클릭하면 원본글이 시퍼렇게 눈을 뜨고 있는데도 엄한곳으로 가게 되는것입니다. 

원본글 ☞ 2015/03/04 - 눈밑떨림 증상,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있는 이 음식 섭취하세요!



내 블로그의 저작권, 좀더 적극적으로 지키기


블로거 커뮤니티에 가보니 벌써 많은 분들이 같은 피해를 당하셨더군요.

이러한 일들이 과거에도 많았고 지금도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부글부글

분개하면서 글을 읽던중, 어떤 블로그 고수분께서 작성한 글을 보고 한가지 깨달은 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내 글의 저작권을 지키고 싶다면 본인 스스로도 저작권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ccl




위 마크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CL) 로고 입니다.

CCL 이란 저작권자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하에 다른사람의 자유로운 이용을 허락하는 오픈 라이선스를 말합니다. 쉽게말하면 게시물에 CCL 마크를 달고 최소한의 조건을 이행하면 원저작자의 허락없이도 불펌이 가능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혹시나 해서 제 블로그를 살펴보니 아뿔싸, 글마다 CCL마크가 달려있군요.

많은 블로거들이 이 CCL마크를 단순히 자신의 글에 저작권을 부여하는 의미로 알고 이용하는듯 합니다. 저도 마찬가지였구요. 그러나 제대로 의미를 알고나니 이것이 불펌의 빌미를 제공했을 수도 있다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CCL이 조건만 이행하다면 공유가 가능하다는 의미였는데, 단순히 불펌을 방지하겠다는 용도로 달고 있었던 겁니다.


그렇지만 RSS 무단수집 사이트들의 행동이 정당한것은 아닙니다. CCL마크를 달지않았거나 비영리조건을 달아놓은 블로그의 글들까지 마구잡이로 자동 수집, 게시하여 이익을 얻는건 엄연히 불법입니다.


☞ CCL 이용허락조건 알아보기



이런 비양심 사이트들의 행동이 불법행위라는 것을 알게된 후 적절한 조취를 취하려고 다시 찾아가보니 그 사이트는 현재 접속이 안되는군요. 항의를 받고 문을 닫은건지 신고를 받아 폐쇄를 당한건지... 암튼 잘된 일이네요. 하지만 앞으로 이런 사이트들이 또 생겨나지 않을거란 보장이 없습니다.


때문에 자신의 창작물이 피해를 받지 않기위해서는 스스로 소중한 자신의 창작물의 저작권을 살피고 지키는게 중요한것 같습니다. 


가끔씩 자신의 글들이 도용당하고있지는 않나 모니터 해보고, 침해를 당했을 경우 적극적으로 대응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권리는 남이 지켜주지 않으니까요.


또한 나의 저작권을 지키는 것처럼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는것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의미도 모른채 CCL마크를 달고있던 것을 반성하며 앞으로는 블로그에 작성하는 글중 선별적으로만 CCL을 달아야겠습니다. 그리고 저역시 타인의 저작권을 침하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블로그를 운영해야겠다고 스스로 다짐해 봅니다.



우리모두 저작권을 소중히 여겨 밝은 인터넷 문화를 만들어 보아요 ㅎㅎ ^^




'야무지게 놀고먹자' 블로그에 게시되는 모든 글의 저작권은 작성자인 eatgirl과 nolog에게 있습니다.

본 블로그에 사용된 사진들은 모두 직접 찍은 사진이거나 원작자에게 허락을 받은사진, 저작권이 없는 퍼블릭 도메인 사진, 인용을 목적으로한 캡쳐사진등 입니다. RSS를 무단으로 수집하여 재배포하는 행위를 절대 불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