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글이 도용되고있다!


블로그 활동을 한지 이제 일년이 조금 넘었습니다.

저와 잍걸이 운영하는 이 블로그는 일상을 기록하거나 혼자 알기 아까운 정보들을 공유하는 지극히 평범한 블로그 입니다. 하루하루의 경험과 즐거웠던 시간들을 기록해둔 온전히 개인적인 블로그죠.


이런 보잘것 없는 블로그를 찾아와 글을 읽어주시고 도움이 되었다고 덧글을 남겨주시는 분들 덕분에 감사한 마음으로 즐겁게 블로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들어 참 반갑지 않은 일들을 많이 당하고 있습니다. 


허락을 받지도 않고 사진과 글을 맘대로 퍼가는 경우가 수없이 많습니다. 그나마 출처라도 남겨주는 경우는 양반입니다.


얼마전엔 사진속에 박아둔 서명을 일일이 지우고 자신의 것처럼 사용한 비양심적인 블로거를 신고한 일도 있었습니다. 2015/02/25 - 블로그 사진 도용, 포스팅 표절 당하다!! 네이버 저작권 보호센터에 신고하는 방법 알아보기


저작권_도용_금지



왜 이러는 걸까요?



그리고 이젠 RSS피드를 무단으로 수집해 배포하는 사이트에게도 당했습니다. 블로그 유입경로에 못보던 주소가 찍혀있길래 들어가보니 남들이 정성들여 작성한 포스팅들을 무단으로 수집해놓은 사이트였습니다. 그 사이트의 순수한 저작물은 하나도 없이 남의 글로만 채워놓은 것입니다.


난 허락한적 없는데 왜 맘대로 자신의 사이트에 내 창작물을 게시하는거죠?

출처 한줄 적어놓는것으로 아무 문제 없다고 생각하는걸까요? 그렇게 남의 글들을 모아 자신의 사이트에 트래픽을 유도하고 이익을 발생시키는 행위는 분명 옳지못한 행위 아닌가요? 


검색을 해보니 벌써 제 블로그에서 수십개의 글을 무단으로 긁어가 게시하고 있는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검색사이트에서 원본글의 순위를 하락시키켜 블로그 유입자수를 줄어들게 만드는 직접적 피해를 가져다 줍니다. 



게시글_도용_저작권_검색결과



얼마전에 포스팅한 글의 키워드를 구글에서 검색해보니 원본글의 출처인 본 '야무지게 놀고먹자' 블로그가 아닌 무단수집 사이트가 먼저 검색 결과에 나타납니다. 똑같은 제목에 똑같은 내용입니다.

저 사이트에서 제 글을 긁어가 게시 하지 않았다면 저 위치에 제 블로그가 위치할 수도 있었겠지요?

저 글을 클릭하면 원본글이 시퍼렇게 눈을 뜨고 있는데도 엄한곳으로 가게 되는것입니다. 

원본글 ☞ 2015/03/04 - 눈밑떨림 증상,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있는 이 음식 섭취하세요!



내 블로그의 저작권, 좀더 적극적으로 지키기


블로거 커뮤니티에 가보니 벌써 많은 분들이 같은 피해를 당하셨더군요.

이러한 일들이 과거에도 많았고 지금도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부글부글

분개하면서 글을 읽던중, 어떤 블로그 고수분께서 작성한 글을 보고 한가지 깨달은 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내 글의 저작권을 지키고 싶다면 본인 스스로도 저작권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ccl




위 마크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CL) 로고 입니다.

CCL 이란 저작권자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하에 다른사람의 자유로운 이용을 허락하는 오픈 라이선스를 말합니다. 쉽게말하면 게시물에 CCL 마크를 달고 최소한의 조건을 이행하면 원저작자의 허락없이도 불펌이 가능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혹시나 해서 제 블로그를 살펴보니 아뿔싸, 글마다 CCL마크가 달려있군요.

많은 블로거들이 이 CCL마크를 단순히 자신의 글에 저작권을 부여하는 의미로 알고 이용하는듯 합니다. 저도 마찬가지였구요. 그러나 제대로 의미를 알고나니 이것이 불펌의 빌미를 제공했을 수도 있다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CCL이 조건만 이행하다면 공유가 가능하다는 의미였는데, 단순히 불펌을 방지하겠다는 용도로 달고 있었던 겁니다.


그렇지만 RSS 무단수집 사이트들의 행동이 정당한것은 아닙니다. CCL마크를 달지않았거나 비영리조건을 달아놓은 블로그의 글들까지 마구잡이로 자동 수집, 게시하여 이익을 얻는건 엄연히 불법입니다.


☞ CCL 이용허락조건 알아보기



이런 비양심 사이트들의 행동이 불법행위라는 것을 알게된 후 적절한 조취를 취하려고 다시 찾아가보니 그 사이트는 현재 접속이 안되는군요. 항의를 받고 문을 닫은건지 신고를 받아 폐쇄를 당한건지... 암튼 잘된 일이네요. 하지만 앞으로 이런 사이트들이 또 생겨나지 않을거란 보장이 없습니다.


때문에 자신의 창작물이 피해를 받지 않기위해서는 스스로 소중한 자신의 창작물의 저작권을 살피고 지키는게 중요한것 같습니다. 


가끔씩 자신의 글들이 도용당하고있지는 않나 모니터 해보고, 침해를 당했을 경우 적극적으로 대응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권리는 남이 지켜주지 않으니까요.


또한 나의 저작권을 지키는 것처럼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는것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의미도 모른채 CCL마크를 달고있던 것을 반성하며 앞으로는 블로그에 작성하는 글중 선별적으로만 CCL을 달아야겠습니다. 그리고 저역시 타인의 저작권을 침하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블로그를 운영해야겠다고 스스로 다짐해 봅니다.



우리모두 저작권을 소중히 여겨 밝은 인터넷 문화를 만들어 보아요 ㅎㅎ ^^




'야무지게 놀고먹자' 블로그에 게시되는 모든 글의 저작권은 작성자인 eatgirl과 nolog에게 있습니다.

본 블로그에 사용된 사진들은 모두 직접 찍은 사진이거나 원작자에게 허락을 받은사진, 저작권이 없는 퍼블릭 도메인 사진, 인용을 목적으로한 캡쳐사진등 입니다. RSS를 무단으로 수집하여 재배포하는 행위를 절대 불허합니다.



Posted by nolgo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2015.03.23 18:3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저도 최근에 이런 경우가 몇번 있었는데 글 내리시라고 답글만 달고 말았거든요
    다음에는 조금 더 적극적으로 대처해야겠어요
    • 2015.03.23 20:52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몇번 겪다보니 그런 사람들은 신고가 답이더라구요.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미안하게 생각하지도 않구요...
      방쌤님도 권리침해 당하셨다면 적극적으로 대처하시길 바래요~
  2. 2015.03.23 19:1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남이 퍼갈 경우에 내 블로그 지수에도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하니 가끔 조사해봐야겠네요~
    잘 보고 갑니다~
    • 2015.03.23 20:5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반갑습니다 만원님.
      정말 확인해보지 않았으면 지금껏 몰랐을거예요.
      별것도 없는 블로그글을 왜그렇게 베껴가는지 모르겠어요.
  3. 2015.03.23 19:4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구글에서도 원저작자보다 복사글이 먼저 검색되다니...ㅠㅠ
    검색엔진으로는 모든 글을 정확히 분류하기 힘든걸까요.
    저도 제 글 복사한 블로그에 출처를 정확히 표기해달라고 했더니 그냥 글을 비공개처리했더군요.
    요새는 그냥 긁어가는 일이 비일비재해서 안타깝습니다.
    • 2015.03.23 20:4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어느정도 인용한것도 아니고 악질적으로 복사해간거면 출처표기고 뭐고 그냥 신고가 답인것같아요. 몇번 겪어보니 그런 사람들은 그런걸로 미안해하거나 하지 않더라구요. 그냥 재수없게 걸렸나보다 하고 말지요. 권리침해 당하면 바로 신고하세요.
  4. 2015.03.23 22:14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저도 저 사이트 유입이 있어서 삭제해달라고 관리자에게 메일을 보내습니다
    정말 찝찝하더군려
    • 2015.03.23 23:5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달아주신 분들 모두 한번씩 겪으신 일인걸 보면 정말 이런일이 비일비재한가봅니다. 왜이렇게 양심불량인 사람들이 많은지 모르겠어요~
    • 2015.03.24 00:1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그러게말입니다. 그래도 저 사이트는 광고도 없고 블로그페이지로 연결해줘서 그나마 괜찮지만, 애드센스를 달고 남의 컨텐츠로 돈 버는 사람들도 많더군요;;
  5. 2015.03.23 22:1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 2015.03.24 00:0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구리님.
      제가 html코드를 잘 몰라서 계속 방치해두고 있었네요 ㅎㅎ; pc에서 볼때랑 모바일에서 볼때랑 다른데 한번 연구해봐야겠습니다.
  6. 2015.03.23 22:2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글 잘 읽었습니다. 요즘 이런 문제가 비일비재해서 화가 나요.
    내글보다 먼저 나온다니 정말 화나셨겠어요. 양심없는 사람 넘 많아서 큰일이에요.
    그런데 말씀하신 CCL 말이에요. 전 플러그인에 설정도 안되어있는데 본문하단에 항상 뜨네요. 이 무신~
    말씀대로 담부턴 네이버에 바로 신고해야겠어요. 항상 도움 주신글 고마워요. ^^;;
    • 2015.03.23 23:5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라라님. 도움이 되었다니 참 기분이 좋네요.
      CCL은 설정하는곳에 세군데나 있더라구요~
      http://nolgomugza.tistory.com/273 방금 쓴 글인데 한번 확인해보세요 ^^
  7. 2016.02.19 03:2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헐.. 이런 건 어떻게 대처해야 하며, 어떻게 도용사실을 확인할 수 있나요?
    • 2016.02.19 13:1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평소 블로그의 유입로그를 통해 이상한 유입이 없나 살펴보세요.
      수상한 흔적이 있다면 그 사이트에 방문해 내글이 어떤식으로 이용되고 있나 확인해봐야죠. 단순 소개링크라면 괜찮겠지만 내글이 원치않는 쪽으로 이용되고있다면 관리자에게 항의하세요.
      그보다 먼저 위 댓글에 소개한것처럼 ccl 설정을 해제 해놓는것이 좋습니다.

◀ PREV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33] : NEXT ▶

BLOG main image
-eatgirl과 nolgo의 블로그 입니다. 야무지게 놀고먹고 싶습니다. ^^ .................................... by eatgirl

티스토리링크 추가해주세요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야무지게 먹자
야무지게 놀자
야무진 간식거리
야무지게 리뷰
야무지게 건강하게
야무진 정보
----------------
얼렁뚱땅 요리
얼렁뚱땅 작업실
----------------
일상다반사
----------------
블로그 이야기
----------------
test

글 보관함

달력

«   2019/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