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

티스토리 CCL 설정, 해제 하는방법


티스토리 CCL 설정을 해지하려면


지난 포스팅에서 블로그 저작권에 관한 관심을 갖자는 이야기를 썼습니다.

☞ 2015/03/23 - [블로그 이야기] - 내 블로그 저작권 스스로 지키기. 저작권에 관심을 가집시다.


남의 글을 훔쳐가는 사람이 제일 나쁜건 당연하지만, 자신의 글에 설정해놓은 저작권 이용조건 정도는 알고 사용해야할 것 같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내글을 함부로 불펌해가지 못하게 하려고 설정해놓은 CCL 마크가 도리어 불펌의 빌미를 제공하기도 한 사실 알고계셨나요? 


CCL마크를 적용해둔 글은 원저작자에게 허락을 받지 않더라도 지정해둔 조건만 지킨다면 문제없이 공유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자신의 글을 다른사람이 사용하지 못하게 하려면 CCL 마크를 달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티스토리에서 CCL 기능을 설정·해지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에서 CCL 마크를 완전히 없애려면 세가지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첫번째로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서 글설정에 들어갑니다. 그다음 글쓰기 환경에서 CCL 기능을 사용할지, 하지 않을지를 선택합니다. 내글에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라이선스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해제해주세요.





두번째는 관리자 페이지의 플러그인 설정에서 스팸·불펌방지 탭의  CCL표기 라는 항목의 체크를 해제해 줍니다. 설명을 아리송하게 해두었는데 CCL표기를 하면 불펌 방지가 아니라 불펌을 당할 수 도 있으니 표시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CCL 기능을 설정하는곳이 저 두곳밖에 보이지 않아서 이제 CCL 마크를 더이상 볼 수 없을줄 알았는데 어쩐일인지 위 사진처럼 모든 글 하단에 없어지지 않고 달려있습니다.





여기저기 뒤져보니 아하!

저기 또 한군데에 설정하는곳이 남아있군요. 포스팅을 작성할때 오른쪽 하단 메뉴에서 CCL을 설정 또는 해지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군데 모두 설정해제를 해주면 블로그에서 CCL 마크를 볼 수 없습니다.


단, 이미 작성해 놓은 글에 달려있는 CCL 마크는 일일이 포스팅 수정을 통해 해제해주어야 합니다.



내 블로그 글을 다른사람이 마음대로 이용하지 못하게 하려면 위에서 설명한 방법대로 CCL설정을 해제해 두는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해서 불펌을 완전히 막을 수 있는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내글을 공유할 생각이 없고, 저작권은 온전히 나에게 있다는 것 정도는 표시해 주어야겠죠. 반대로 내글이 타인에 의해 널리 공유되기를 원하신다면 CCL 마크를 달아놓으면 되겠습니다.



2015/03/23 - 내 블로그 저작권 스스로 지키기. 


2015/03/21 - [다음 애드핏] 첫 수익금을 입금 받았습니다.


2015/02/25 - 블로그 사진 도용, 포스팅 표절 당하다!! 네이버 저작권 보호센터에 신고하는 방법 알아보기


2015/02/23 - [다음 애드핏] 확정적립금 지급요청 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