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Fit 생각보다 괜찮다.


블로그에 다음 카카오의 광고 플랫폼인 애드핏(adfit)을 단지 이제 3주째가 되었다.

처음엔 모바일 화면을 전부 가려버리는 전면형 광고 때문에 블로그를 방문하는 이용자들에게 불편을 끼치고, 더 나아가서 반감을 사는건 아닌가 걱정했었다. 


그러나 3주간의 블로그 방문자 수치를 그 이전과 비교해보니 크게 차이가 나는것 같지는 않다.

그 기간동안의 애드센스 수익 또한 그 이전과 별반 차이가 크게 나지 않았다.


현재 나의 일일 애드핏 수익 애드센스 수익의 70~80 퍼센트에 달하고 있다. 애드핏의 광고가 pc에서는 나오지 않고 모바일에서만 노출되고있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놀라운 결과다.


지금까지만 보면 애드핏을 설치한것은 정말 잘한 선택이었다라고 말할 수 있겠다.




다음카카오_애드핏_아담

▲ 다음카카오 광고 플랫폼 AdFit



애드센스에 비해 절반이나 낮은 fill-rate는 불만족스럽다.



하지만 이렇게 놀라운 애드핏의 효과에도 고개가 갸우뚱해지는 부분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낮은 필레이트다. 다음의 도움말에 따르면 Fill-rate란 이렇다. "광고 요청 대비 실제 노출한 광고의 비율."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다. < 총 광고노출수 / 총 광고요청수 >



fill-rate_다음_애드핏



애드센스의 경우 이 광고게재비율이 거의 100%에 가깝다. 블로그에 100번 방문하면 100번 방문할때마다 매번 광고가 뜬다는 얘기다. 근데 애드핏의 광고게재비율은 참 실망스러운 수준이다.


애드핏을 이용한 3주동안의 fill-rate는 평균 50%를 맴돌았다.

낮게 나오는날은 20%대를 기록했던 날도 있으니 이거 참 깝깝한 노릇이다. 수치상 100%의 광고 노출이 이뤄지면 지금 수익의 두배가 나올수도 있을텐데...

결국 이건 뭔가 비정상적인 현상이라는 생각이 들어 다음광고 고객센터에 문의 메일을 보내보았다.



다음_애드핏_고객센터



답변은 다음날 아침 바로 날아왔다.


"해당 현상은 시스템상 오류 및 특정 매체에만 발생한 현상은 아니며 2015년 1분기부터 일부 대형 광고주의 캠페인 off로 인해 전체 광고물량이 감소하여 나타난 업계 비성수기 이슈로 확인됩니다."


"또한, Ad@m의 트래픽 규모가 증가하여 광고물량 대비 트래픽 상승으로 Fill-Rate가 더욱 하락한 부분으로 일시적인 이슈인 만큼 1월 중순 이후로 차차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한마디로 광고물량이 딸린다는 얘기다.

여기에 친절하게도 한마디 더 붙여줬는데 1분기(1~3월) 매출이 최대 성수기인 4분기 수준만큼의 발생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단다.



다음_애드핏



여기저기 검색을 좀 해보니 이런 현상은 매년 연초에 발생되었던 고질적인 문제인것같다. 

다행스럽게도 1월 중순 이후부터 차차 나아질거라니 다행이긴 하다.


어쨌든 현재 백퍼센트 만족스럽지는 않으나 애드핏이란 광고플랫폼이 상당히 매력적인건 부정할 수 없을것같다. 앞으로 모바일 트래픽은 지속적으로 상승할것으로 예상되는바, 모바일 최강자 카카오를 등에 업은 다음의 공격적인 행보는 많은 이용자들에게 환영받을것같다.





어서빨리 애드핏의 광고 게재비율이 정상화 되어 100%의 fill-rate를 보여주었으면 좋겠다.

그렇게되면 나의경우 애드핏의 수익이 애드센스 수익을 확실히 넘어설것같다.

블로그 활동이 잘만하면 취미에서 그치지 않고 패시브 인컴의 한 가지 수단이 될 수도 있을것같다.




2015/01/08 - 오늘 나의 블로그엔 누가 다녀갔을까?

2014/12/31 - 11월 애드센스 수익. 그리고 애드핏을 설치하다.

2014/12/04 - [adsense] 광고수입 통산 1,000달러 달성.

2014/11/26 - 10월 애드센스 수익 공개



Posted by nolgo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2015.01.15 17:42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저도 이내용이 궁금했었는데 해결되었네요 감사합니다.
    • 2015.01.15 23:1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도움이 되었다면 다행입니다. ^^
  2. 2015.01.16 19:53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오~ 애드핏 수익이 생각 외로 괜찮군요.
    광고게재비율이 낮다니 그건 생각 밖입니다.
    광고는 한번 걸면 다 나오는 줄 알았거든요. ^^;
    • 2015.01.19 23:4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네 저도 구글 애드센스만 이용해봐서 그게 당연한건줄 알았는데 꼭 그렇진 않은가봐요. 새삼 구글의 빠워를 실감했습니다. ^^
      애드핏도 점차 좋아진다니 기대가 큽니다.
  3. 2015.01.20 11:32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우와~ 이런것도 있네요. 전 요즘 반응형스킨 도전하려고 해보는 중인데, 이거 어렵네요.
    아 갈수록 머리도 안돌아가고 모든게 귀찮고... 이를 어찌할지, 참 성실하신것 같아요. 잘 보고 가요.
    • 2015.01.21 23:42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라라님 반응형 스킨으로 바꾸려고 하시는군요~
      저도 반응형으로 스킨변경해보려다가 아직은 득보다 실이 많을것같아서
      미뤄두고 있는중이에요. 라라님 화이팅 하세요~^^
  4. 2015.01.29 16:2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저는 이번달 말부터 fill-rate가 5 아래로 떨어졌네요. ㅠ 적립금도 쌓이지 않고 있었는데
    문제는 광고물량이 딸리는거였네요 ㅠ
    • 2015.01.29 20:3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네...fill-rate가 1월중순부터는 정상화 될거라고 하더니 아직 올라올 생각을 안하네요 ㅜㅜ
  5. 2015.02.15 14:3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모바일 전면광고가 참 좋아보이네요 광고주만 더 많아진다면...
    저도 요새 모바일 방문이 참 많아서, 욕심이 나네요

    애드센스는 방문자와 비례하게 나오니 어느정도는 포기하게 되네요ㅎㅎ
    놀먹님께서 꾸준히 유지해서인지 방문자가 엄청나요!! 자극 받고 갑니다!
    • 2015.02.16 12:2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꾸준히는 하고있는데 방문자도 꾸준히 늘지않고 그대로네요 ㅎㅎ;;
      요즘 fill-rate가 서서히 올라가고있습니다. 모바일 방문이 많으시다면 한번 해보세요. 꽤 괜찮네요.
    • 2015.02.16 17:22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알아보니 반응형에는 적용을 못하네요ㅠㅠ 모바일페이지로 발행하면 애드센스가ㅠㅠ 반응형에서 쓸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 2015.02.17 16:2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반응형 스킨엔 적용못하는 단점이 있군요~
      반응형에도 전면광고 적용이 가능해지면 좋겠습니다.
  6. 2018.02.10 04:2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블로그 운영 6일된 초보블로거입니다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BLOG main image
-eatgirl과 nolgo의 블로그 입니다. 야무지게 놀고먹고 싶습니다. ^^ .................................... by eatgirl

티스토리링크 추가해주세요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야무지게 먹자
야무지게 놀자
야무진 간식거리
야무지게 리뷰
야무지게 건강하게
야무진 정보
----------------
얼렁뚱땅 요리
얼렁뚱땅 작업실
----------------
일상다반사
----------------
블로그 이야기
----------------
test

글 보관함

달력

«   2018/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