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무지게 건강하게

[다이어트] 체중에 따른 필요 칼로리 계산하는 방법/ 표준체중 계산해보기.


표준체중? 비만도 계산?


날씨가 따뜻해지니 옷도 얇아지고 겨우내 숨겨온 군살들이 신경쓰이기 시작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다이어트에 힘써야할 순간이 돌아온것이죠 -_-;

작년에 못입었던 비키니를 올해는 꼭 입고 말겠다는 다짐을 다시한번 해봅니다. 


여러분들은 체중관리를 하시면서 자신에게 맞는 표준체중이 얼마인지 알고 계신가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기위해서는 무작정 살을 빼는것보다는 자기의 적정 체중에 맞춰 꼼꼼히 관리하는것이 좋을것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표준체중계산하는 방법과 비만도 측정, 체중에 따른 필요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 바로 출발합니다. go go!



 1  표준체중 계산법 



다이어트_표준체중_칼로리_계산



표준체중계산법은  다음 표와 같이 간단합니다.^^

학교 다닐 때 가정시간에 배운 것이 기억이 나네요.ㅎㅎ


남자 표준체중 : 키(m) × 키(m) × 22

여자 표준체중 : 키(m) × 키(m) × 21



예를 들어 160cm의 여자라면 1.6×1.6×21 = 53.76 이 나오죠.

약 54kg이 적정체중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표준체중의 ±10% 이내면 정상체중입니다.

자신의 체중이 정상체중을 초과한다면 다이어트를 해야겠지만, 정상체중에 속해있다면 무리한 다이어트보다 몸매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관리를 하는 것이 좋겠지요~ ^^




 2  비만도계산법


요즘 자꾸 살이 찌는데 아무래도 내가 비만은 아닐까?

이런 생각이 드신다면 간단히 비만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_비만도_계산기


이건 계산법 따로 필요 없어요. 

네이버 검색창에 '비만도계산기'를 치시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


☞ 네이버 비만도 계산기


네이버_비만도_계산기



예를 들어 170cm의 70kg의 몸무게가 나가는 20세 남자는 과체중이군요;;;


계산해보니 다행히도 저는 정상체중으로 나오네요.ㅎㅎ

저체중으로 나오는 여성분들은 부디 살을 찌우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체중에 따른 필요칼로리 계산법



다이어트_표준체중_칼로리_계산



자신의 적정체중을 알았으면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칼로리 계산법을 알아야겠죠?
각자에게 필요한 칼로리는 표준체중과 활동량에 따라 달라지니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은 꼭 참고하세요.

* 활동량이 거의 없는 사람 (사무직,학생) : 표준체중 × 25kcal

* 활동량이 중간 정도인 사람 (집안일 하는 주부) : 표준체중 × 30kcal

* 활동량이 많은 사람 (30분~1시간 규칙적으로 운동) : 표준체중 × 35kcal 

* 활동량이 무지 많은 사람 (1시간이상 꾸준히 운동) : 표준체중 × 40kcal


예를 들어 제가 160cm의 여성이라면 
표준체중은 1.6×1.6×21 =약 54kg 입니다.

저는 활동량이 거의 없기 때문에 54 × 25kcal = 1,350 kcal  
하루 필요칼로리가 1350 kcal 밖에 안되는 군요!!


다이어트_운동



운동을 정말 싫어하는 저같은 귀차니즘은 필요 칼로리만 꾸준히 섭취해도 정상체중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먹는 걸 좋아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활동량을 늘려야 할 것 같네요;;;

여러분들도 다이어트 하시기 전에 자신의 표준체중과 필요칼로리를 계산해서 건강하게 몸매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화이팅!




2015/11/25 - [김오곤 수면다이어트] 자면서 하는 쉬운 다이어트 방법


2015/03/19 -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 방법 / 간헐적 단식의 효과와 부작용을 알아봅시다.


2015/03/20 -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10대 슈퍼푸드의 종류와 효능


2015/03/16 - 슈퍼푸드 녹차의 효능 및 부작용을 알아봅시다.


2015/03/01 - 코스트코 렌틸콩 - 몸에 좋은 렌틸콩의 효능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