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얼렁뚱땅 요리

[연말 홈파티] 맛있는 스테이크 굽기. 웬만한 요리보다 쉽다!


스테이크 맛있게 굽기


안녕하세요. 야무지게 놀고먹자, eatgirl 입니다.


올해도 얼마 안 남았네요. 저는 아쉬운 마음을 연말 홈파티 음식으로 달래보기로 했어요~ 

오늘의 메인 메뉴는 소고기 스테이크! 파티에는 역시 고기가 주인공 아니겠습니까?ㅎㅎ  nolgo님이 기가 막히게 구워줘서 맛있게 먹었답니다. 




홈파티 메뉴


소고기 스테이크, 새우 감바스, 마늘빵, 샐러드, 스프, 레드 와인 


별거 없는 것 같은데도 꽤 근사하죠?ㅋㅋ

제가 준비한 건 새우 감바스, 샐러드, 스프, 소스 등등. 스테이크는 고기 잘 굽는 남자, nolgo님 작품입니다. 





스테이크 굽기는 웬만한 요리보다 쉬워서 요리 못하는 사람들도 오히려 쉽게 할 수 있어요.

 

마리네이드  마이야르 반응 레스팅  

크게 요 3가지 단계만 잘 거치면 맛있는 스테이크가 완성됩니다. 




스테이크 용 고기는 부채살과 척아이롤 부위로 준비해봤어요. 

부채살은 부드러워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스테이크 부위에요. 초보자가 해도 맛있게 되더라고요. 척 아이롤은 좀 더 씹는 맛이 있다고 해야할까요?ㅋㅋ


마트에서 세일하길래 마리네이드까지 되어있는 제품을 구매했는데, 스테이크용 두툼한 고기 사서 직접 마리네이드 하는게 더 맛있긴 합니다.  




스테이크는 굽기 적어도 30분~ 1시간 전에 소금, 후추, 올리브유로 밑간을 해서 재워둡니다. 

이 과정을 마리네이드라고 해요. 


올리브 오일까지 듬뿍 바른 후 굽기 전까지 꼭 상온에 보관합니다. 냉장 상태 고기를 바로 구우면 겉은 따끈하지만 속은 생고기가 될 수 있어요;;ㅋㅋ 




프라이팬에 오일을 넉넉히 두르고 팬을 뜨겁게 연기가 날 정도로 달군 후에 밑간해 둔 고기를 구워줍니다. 올리브 오일이 없으면 일반 식용유를 사용해도 괜찮아요. 




고기 구울 때는 예열작업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높은 온도에서 기름에 튀기듯이 고기 겉면을 바싹 구워줍니다. 이렇게 고기를 갈색으로 바삭하게 굽는 과정을 마이야르 반응이라고 하는데 고기가 더욱 맛있어진답니다.ㅎㅎ 


역시 고기는 구워야 제 맛




센불에서 앞뒤로 노릇노릇 맛있게 구워주도록 해요. 




여기서부터는 nolgl님의 방법이에요. 

바삭하게 구운 스테이크를 꺼내서, 팬에 버터를 녹인 후에 한 번 더 구워줍니다. 




확실히 버터에 구우면 풍미가 업되는 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이 때 부터는 불 조절을 해가며 취향에 맞게 굽기 조절을 하면 됩니다. 




고기가 얇다면 센불에서 빠르게 한 번 익혀도 충분하지만 제가 준비한 스테이크 고기는 좀 두꺼운 편이라서 센불에 한 번 익히고 버터에 한 번 더 작업을 해주니 딱 알맞게 구워졌어요.  




지글지글 스테이크 굽는 소리~ ♪♬

숟가락으로 버터를 끼얹어가며 맛있게 구워줍니다. 


다 구운 후에는 바로 먹지 않고 5분 정도 휴지기를 둡니다. 그래야 고기 전체에 열과 육즙이 골고루 퍼지게 되는데 이 과정이 레스팅 과정이에요. 

저는 보통 이 때 스테이크와 곁들여 먹을 가니쉬를 준비합니다. 




부채살 스테이크 완성! 

가니쉬로는 호박, 당근, 감자, 양파, 그리고 아스파라거스를 구워봤어요. 아스파라거스를 올리니 비쥬얼이 확 삽니다.  


간이 딱 맞게 잘 구워진 스테이크는 정말 소스가 따로 필요없답니다. 스테이크 구울 때 생긴 오일을 살짝만 뿌려줘도 이게 소스 역할을 톡톡히 합니다. 스테이크 소스를 따로 준비하긴 했는데 거의 안 찍어먹었어요.  




이건 척아이롤스테이크에요. 

척아이롤 부위는 처음 해 먹어봤는데 부채살보다 확실히 질기긴합니다. 제 입맞에는 역시 부채살 스테이크가 낫네요. 




고기 자를 때 두근두근 했는데 이욜~ 딱 좋은 굽기!! 




고기 중간은 딱 요 정도가 좋아요. 이게 미듐 레어 정도일까요?ㅎㅎ 




스테이크와 함께 한 와인은 마트 직원 추천으로 산 레드 와인 Black Tower 

블랙타워 돈펠더 피노 누아!


술을 잘 못 마셔서 도수 낮고 살짝 달달하지만 너무 가볍지는 않아서 고기와 함께 먹기 좋은 제품 요청했더니 이 제품 추천해주네요.ㅋㅋ 딱히 기억에 남진 않지만 괜찮았어요~





이제 곧 크리스마스에, 연말도 며칠 안 남았는데 밖에서 사먹는 것도 좋지만 집에서도 근사하게 홈파티 즐겨보자구요. 사먹는 것보다 맛있어서 깜짝 놀랄 수 있어요~ㅎㅎ

 

웬만한 요리보다 쉬우니 꼭 해보세요. 요리 못하는 남자도 멋짐 뿜뿜! 할 수 있답니다.^^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